개인정보 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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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정책경영학과(이하 "본교"라 함)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 1 장.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제 2 장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제 3 장 수집한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 4 장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제 5 장 개인정보의 제공 및 공유
제 6 장 개인정보 위탁처리 업체
제 7 장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제 8 장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제 9 장 이용자 권리와 그 행사방법
제 10 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안내
제 11 장 고지

제 1 장.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본교가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제 2 장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1. 최초 회원가입 시 회원 식별 및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 필수 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학적번호, 재직자번호,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가입인증정보
2. 개인정보 수정 시 아래와 같은 정보를 선택적 추가 수집합니다.
- 주소, 팩스번호, 전화번호, 영문 이름, 영문 주소
3. 소셜 회원가입 시 SNS 연결 및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 필수 수집 항목: 이름(별명), 소셜 이메일 주소, 소셜 고유 키 값 - 추가 수집 항목: 프로필 정보(프로필 사진), 언어 환경설정 등 본인 식별을 위한 정보
*추가 수집 항목은 본인 확인을 위해 정보를 받으나 저장하지 않습니다.
4. 상담서비스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필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5. 개별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으며,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에서 별도로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바로가기

[ 수집방법 ]
본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가입, 상담 게시판
2.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서비스 신청, 이용에 따른 수집

제 3 장 수집한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하며,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단,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본교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관하며 보관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용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ㆍ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ㆍ보존 기간 : 3년
- 방문에 관한 기록(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접속 IP 정보)
ㆍ보존 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ㆍ보존 기간 : 3개월

제 4 장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본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경과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해야 하나 데이터 복구 요청, 해지 철회 등 이용자의 보호를 위해 해지 후 7일간 보관하고, 7일이 지난 후 즉시 삭제합니다. 또한 본교는 '개인정보 유효기간제'에 따라 회원이 1년간 이용 기록이 없는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하고 개인정보를 1년 동안 별도 분리하여 관리한 후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원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 5 장 개인정보의 제공 및 공유

원칙적으로 본교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목적에 한해서만 이용하며 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3.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 - 도메인, 키워드, WINC, SSL의 등록을 위하여 해당 서비스 등록사업자에게 신청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분쟁에 연루된 도메인 등록자의 연락처를 분쟁 조정 기구나 법원이 요청하는 경우 - 국제인터넷관리기구(ICANN ;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와의 계약에 따라 국제 도메인 이름 등록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해외 에스크로 업체에 위탁 보관해야 하는 경우(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도메인명, 네임서버 정보, 만료일, 소유자명과 주소, 이메일주소) - 정부기관이 해당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도메인 이름 및 네임서버 정보 등을 요청하는 경우 - 업무상 연락을 위하여 회원의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4. 그 밖에 개인정보 제3자 제공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용자의 동의를 얻는 등 적법한 절차를 통하여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이용자의 동의를 얻는 등 적법한 절차를 통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6 장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본교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해당 서비스 변경 및 계약기간에 따라 변경될 수 있고, 변경 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합니다.

위탁업체 위탁업무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관
NHN KCP 휴대폰본인인증서비스 회원 탈외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주식회사에네이 홈페이지 유지보수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제 7 장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원 개개인에게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본교는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와 로그 분석툴인 Google Analytics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쿠키란?
-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조그마한 데이터 꾸러미로 회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쿠키의 사용 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서비스 제공에 활용합니다.
3. Google Analytics 분석 툴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Google Inc.,(이하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이용자와 웹사이트 간의 상호 작용을 분석함으로써 웹사이트를 더욱 개선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웹 분석 도구입니다.
4. Google Analytics 분석툴의 사용 목적
- Google Analytics의 쿠키 및 식별자를 이용하여 인구 통계, 관심 분야에 대한 잠재고객 생성 및 리마케팅 목록을 기반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 검색 광고 캠페인에 대한 관련 광고를 제공합니다.
5. 쿠키 및 로그 분석 설정 거부 방법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1) Chrome의 경우: 웹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더보기 >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사이트 설정 > 쿠키
2) 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차단 브라우저 기능을 사용(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단,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일부 서비스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 8 장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지침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본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제한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 접근에 대한 필요한 조치(통제)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9 장 이용자 권리와 그 행사방법

[ 기술적인 대책 ]
1.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 및 수정은‘계정관리 > 회원정보’, 가입 해지는‘계정관리 > 회원탈퇴’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SNS 계정을 본교 계정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경우, SNS 계정의 연동 해제는 '계정관리 > 회원정보'에서 할 수 있습니다. SNS 계정 연동으로 본교가 수집한 정보의 수정은 구글, 네이버, 카카오의 계정 관리 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정보의 삭제는 연동된 가비아 계정을 탈퇴했을 때 삭제됩니다.
3.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열람, 수정, 탈퇴, 처리정지 요구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접수·처리 부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부서 : 서비스팀
- TEL. 070-7933-1616, FAX. 070-7815-2201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9길 41 삼성IT헤링턴타워 507호
[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에 대해 ]

본교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제 10 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상담, 신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회원의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아래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관리자 개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및 직책 최정일 주임교수 - -
전화 02-828-7361
이메일 itpm@ssu.ac.kr

회원은 본교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청 홈페이지ecrm.police.go.kr
전화(국번 없이) 182
대검찰청 홈페이지www.spo.go.kr
전화(국번 없이) 130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홈페이지www.kopico.go.kr
전화1833-6972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홈페이지privacy.kisa.or.kr
전화(국번 없이)118

제 11 장 고지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사항 시행일의 7일전부터 본교 사이트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단, 회원에게 불리한 내용이 포함된 경우, 변경사항 시행일의 30일전부터 고지합니다.

- 공고일자: 2023년 12월 21일
- 시행일자: 2024년 01월 20일